1. 유아음악교육이란?
유아음악교육은 만 3세로부터 초등학교 입학하기 이전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을 말하며, 음악을 통한 유아교육으로서 직업적․전문적인 연주가나 이론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유아에게 음악을 친숙하게 생활화 하도록 하여 정서적 인격을 형성하
유아기~아동초기에 급속하게 발달 - 후에 선율감, 리듬감과 연결
③ 절대음감 능력 발달은 3세부터 지도를 받은 유아의 90%, 4세- 80%, 5세-20% 발달
2. 유아음악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1) 유아음악교육의 목적 :① 유아를 즐겁게 하는데 있다(이기숙. 김영주,1997)
② 음악을 통해 자기표현기
음악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적인 인간 형성을 위한 창의적인 음악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
2. 목적
필요성에 따라 시각적 자료인 그림을 활용하여 유아기에 이루어져야 하는 음악요소를 창의적으로 개념화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육중심으로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음악기초이론, 언어훈련, 무대현장 실습 및 개인지도 중심의 전공 실기 교육을 통하여 무대에 적응력이 있는 전문 성악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성악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학생 개개인의 재능과 소질에 따라 개별적인 교육을 실시
음악의 준비 과정 없이 악기를 가르치거나, 아동의 음악적 발달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방법으로 아동기 음악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음악을 이해하지 못하여 초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음악교육자 한 명을 선정하여 그의 이론을 정리하고 관련프로그램 조사하고 유아들
교육방법론들은 크게 알려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알고 있다 하더라도 그 단편적인 면만 활용하고 있어 음악교육이론가들의 철학적 이념과 동떨어진 교육이 되고 있다. 코다이의 방법을 이용한다고 코다이식 가락꼴 발전체계를 이용한다거나, 아무 비판 없이 오르프 악기를 이용한 학습지도를 시도
유아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음악체험의 과정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말하기로 시작하여 손뼉치기, 무릎치기 등으로 그 말의 리듬을 신체로 표현한 후 악기로 리듬을 연주하도록 하는 등의 연속적인 체험과정이 강조된다.
2. 노래부르기
오르프의 음악지도는 말하기와 노래부르기를 하나의 학습체
학습활동은 계획 ? 실행 ? 평가 ? 계획 재반영이라는 순환과정을 거치게 된다. 교수ㆍ학습활동의 계획은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매우 중요한 업무이다. 바람직한 교수ㆍ학습활동을 위해 교사는 영유아 보육ㆍ교육기관의 철학을 기초로 영유아 발달이론과 교수ㆍ학습활동 구성 견해에 일치되는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볼 때 무용교육은 유아교육에 있어 훌륭한 방안이 될 수 있다. 무용은 좋은 놀이이자유아에게 있어 자기표현의 수단이 된다. 언어 이전 몸짓으로 자신을 표현하고자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자 아직 언어가 크게 발달하지 않은 유아의 경우 더욱 그렇다. 듀이는 학습이란 것은 유기체와
음악감상, 게임 등의 활동을 하거나 활동의 평가나 일과 마무리, 귀가지도 등이 이루어질 수 있다.
대집단 활동은 대부분의 의사소통이 언어적으로 이루어지나 비언어적 소통도 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심리적 분위기를 조성해 줄 수 있도록 해야 하며,